티스토리 뷰
목차
논산딸기 축제는 친환경으로 재배되는 우수한 품질의 논산딸기를 알리고자 2001년부터 개최되었습니다. 논산딸기는 50여 년의 재배역사를 자랑하는 논산시의 대표적 지역 특산물로 기름진 논산평야의 비옥한 토양과 맑은 물, 풍부한 일조량 등의 천혜의 자연조건과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되어 뛰어난 맛과 향을 자랑합니다. 2024 논산딸기 축제는 2027 세계 엑스포를 향하여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논산딸기와 사랑에 빠지다’를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축제는 ‘딸기 모형의 무대’, ‘딸기 디저트 카페’,‘가족들 간의 쉼터를 위한 피크닉 존’, ‘어린이들의 재미를 위한 과학체험키즈존, 타이탄 퍼포먼스 그 외 키즈프로그램’ 등의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특히 육군항공학교와 함께하는 ‘헬기 탑승 체험, ‘헬기 전시’ 체험 프로그램은 국방친화적인 논산의 특화 콘텐츠로 특별히 마련되어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풍성한 축제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2024 논산딸기 축제안내
축제개요
○ 축제명: 제26회 논살딸기축제 / 부제 '논산딸기와 사랑에 빠지다'
○ 기간: 2024.3.21(목)~24(일)
○ 장소: 충남 논산시 논산시민가족공원, 시민운동장 일대
○ 주요 일정
- 3.21(목) 전야제
- 3.22(금) 개막식
- 3.23(토) 어린이 & MZ세대
- 3.24(일) 폐막식
프로그램
딸기축제 인기 프로그램인 ‘청정딸기 수확 체험’은 물론 새롭게 선보이는 ‘딸기과학키즈존’, ‘드론레이싱 플라잉드론체험’, ‘딸기 연날리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줄지어 있습니다. ‘딸기떡 길게 뽑기’, ‘딸기떡 메치기’ 등 시민참여형 콘텐츠도 남녀노소 관광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 축제에서 큰 호응을 얻었던 헬기 탑승 체험은 관람객들의 의견을 반영해 기존 2일에서 3일로 체험기간을 늘리고 체험 인원도 대폭 확대할 예정입니다. 인기 베이커리인 성심당과 농심 딸기 바나나킥 부스는 새롭게 시도된 협업으로 벌써부터 많은 문의가 쇄도하고 있습니다.
축제 첫날일에는 태권도 시범, 난타 등이 축제의 흥을 돋우고 7080 가수 조장혁, 이상은, 변진섭 등이 신나는 축하공연을 통해 축제 열기를 더해줄 예정입니다. 이어 판타지 레이저쇼와 시립합창단의 축하공연으로 딸기 축제 전야제를 화려하게 장식하며, 논산세계딸기산업엑스포 비전선포가 이뤄지게 됩니다. 22일에 주 무대에서는 ‘제11회 논산딸기 전국 어린이 동요제’로 봄날의 새싹과 같은 싱그러움을 전해주며, 오후 6시에는 ‘딸기한복패션쇼’와 ‘팝페라공연’으로 딸기축제 개막식을 성대하게 알립니다. 이어진 박지현, 인순이 등 인기 가수의 공연으로 개막식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릴 예정입니다. 셋째 날인 23일에는 초대형 로봇 타이탄의 퍼포먼스가 펼쳐지며, 주무대에서는 김민성재즈밴드 공연과 뮤지컬 갈라쇼, 래퍼 비오 공연 등 풍성한 공연으로 관람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24일에는 ‘K-딸기 댄스경연대회’, ‘K-딸기 전국가요제’ 본선 무대가 펼쳐지며, 폐막식 공연으로는 시립합창단의 공연과 가수 김의영, 크라잉넛의 무대로 꾸며지게 됩니다.
이 밖에도 4일로 늘어난 KoRex 방산업체 특별전시회, 인플루언서 팸투어, 10개국의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K-딸기 Global Zone, 딸기 레스토랑 등 새롭게 단장한 먹거리와 볼거리로 관람객을 맞이할 예정입니다.
○ 메인 프로그램 : 청정딸기수확체험, 논산딸기 굿즈마켓, 농심∙성심당 홍보부스, 딸기레스토랑, 과학키즈체험존
○ 부대 프로그램 : KoRex전시회(한국회전익기전시회), 헬기탑승체험, 국방산업특별전시/체험관
○ 참여 프로그램 : 딸기떡 길게 뽑기, 딸기잼 만들기, 웰빙 딸기 음식 체험, 딸기 퐁듀 만들기, 딸기 모종 심기 체험, 딸기 케이크 만들기, 딸기 공예
○ 기타 내용 : 논산딸기 코스프레, 딸기 거리퍼레이드, 논산딸기디저트카페, 불꽃놀이, 푸드트럭, 인기가수 공연 등
주변볼거리
선샤인랜드
논산 선샤인랜드는 밀리터리 체험과 1900 ~1950년대 드라마 영화 세트장 관람을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눈으로만 보는 단순한 전시관이 아니라 방문객들이 직접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체험시설로는 밀리터리체험관, 서바이벌 체험장, 1950년대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 영화 세트장, 군장비 전시광장 등이 있습니다.
탑정호
논산 탑정호는 충남에서 두 번째로 넓은 호수로 물이 맑기로 유명합니다. 탑정호를 가로지르는 출렁다리는 길이 600m에 이르며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어 논산 11경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한다.
딸기향농촌테마공원
딸기향농촌테마공원은 논산의 특산물인 딸기를 주제로 한 테마파크입니다. 논산의 농촌 문화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딸기학습체험관, 농업체험관, 재배온실 등의 시설을 활용하여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딸기 쉼터, 산책로, 딸기정원 등 논산시민 및 관광객의 휴식 힐링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 특산물 판매장 로컬푸드 통합지원센터도 함께 운영되고 있습니다.
관촉사
충청남도 논산시 은진면 반야산에 있는 고려전기 승려 혜명이 창건한 사찰입니다. 관촉사의 석조 미륵보살 입상은 고려 시대의 대표적인 불상으로 고려 시대 968년 광종 때 만들었습니다. 머리와 몸통의 비례가 맞지 않는 불균형적인 특징 때문에 지방적, 향토적 성격을 나타내는 불상으로 1963년 보물 지정 후 55년 만에 국보로 승격되었습니다.
돈암서원
조선시대 서원으로 당시 사림들이 선현들께 제사를 지내고 후학을 양성하기 위해 지방에 세운 사설교육기관입니다. 1634년 예학의 대가 김장생을 기리기 위해 건립되었으며, 김장생의 부친 김계휘가 경회당을 세운 후 김장생이 양성당을 세우면서 후학들을 교육하였고 이후 서원이 시작되었습니다. 1660년 사액서원이 된 후 김집, 송준길, 송시열을 추가 배향하였습니다. 경내에는 응도당, 숭례사(사당), 양성당, 거경재, 정의당, 경회당, 장판각 등 건물 10여동이 있으며 서원 벽 곳곳에는 예학 정신이 깃든 전서체의 한자들이 새겨져 있습니다.
논산딸기 알아보기
논산딸기의 우수성
논산은 100여 년의 재배역사와 전국 최대의 주산단지로서 기름진 농토, 풍부한 일조량, 맑은 물로 재배 전국 최대 주산지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논산딸기는 당도가 높고 과육이 단단하며 신선도가 높은 신품종으로 우량묘 생산공급과 전조재배 등 새로운 농법으로 재배되어 고품질의 딸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천적을 이용한 해충방제, 미생물을 이용한 병해방제로 안전하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딸기의 효능
딸기는 과일 중 비타민C의 함량이 가장 높아(100g당 80mg) 귤보다 1.5배, 사과보다는 10배가 많다. 딸기 5~6개면 하루 필요한 비타민C를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여러 가지 호르몬을 조정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활발하게 합니다. 감기예방은 물론 피부에 멜라닌 색소가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기미, 주근깨 예방에도 아주 좋습니다. 잇몸에서 자주 피가 나는 사람이 딸기를 먹으면 잇몸이 튼튼해지고 치주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딸기의 섬유질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소화기능을 촉진하는 효과와 심장병 치유효과가 있으며 딸기에 함유된 페놀성 물질은 암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들의 치아건강 및 상처치유기능 탁월하고, 저항성 증진 효과가 있습니다. 딸기안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있어 대장활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딸기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을 안정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눈의 활동이 많은 경우 딸기를 섭취하면 눈의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딸기안에 함유된 유기산과 비타민C는 약간의 신맛을 내는데 이러한 성분은 몸 안에 영양공급뿐 아니라 스트레스해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좋은 딸기 고르는 방법
딸기를 고를 때 외형적 특질은 과실전체가 선홍색으로 선명하고, 윤기가 나며, 표면의 씨가 균일하게 배열되어 모양이 변형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꽃받침이 과일과 반대 방향으로 젖혀지고 싱싱함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과실의 보관성을 좋게 하려면 구입당시 만져보아 탄력성이 좋아야 하며 수분함량이 많아 무르거나 끝부분이 연화되지 않은 것이 좋으며 딸기의 독특한 향기도 상품 선택의 기준이 됩니다.
지금까지 2024 논산딸기 축제와 축제장 주변의 볼거리, 논산딸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논산시는 지난 2월 태국 방콕에서 열린 논산시농식품해외박람회를 개최해 총 방문자 35만, 10톤 딸기 완판, 2천300만 달러(한화 약 306억 원)규모 수출 협약 등을 이뤄내며 논산딸기의 가치를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박람회에서 논산시는 자신 있게 딸기를 통한 스마트 농업의 비전을 세계에 제시하는 명품 논산 딸기의 매력을 알리는데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024 논산딸기 축제에 참여하시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우수한 품질의 논산딸기를 마음껏 맛보고 체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2024 논산딸기축제
https://www.nonsan.go.kr/nsfestiv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