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전북 익산시 왕궁면 왕궁리에는 백제 후기 궁궐의 구조와 기능, 축조 과정을 밝힐 수 있는 중요한 유적지가 있다. 201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왕궁리 유적지다. 백제 후기 무왕 때 조성된 이곳에서 아름다운 봄밤의 낭만과 세계유산을 돌아볼 기회가 마련된다. 백제 무왕의 천도지인 왕궁리유적지와 왕궁리 5층 석탑이 살아 숨 쉬고 있는 ‘익산 문화유산 야행’. 밤이 내리면 아름다운 문화유산들 사이로 익산의 역사가 흐르고 ‘익산 문화유산 야행’이 시작된다. 아름다운 봄밤의 낭만, 백제의 숨결 가득한 백제왕궁으로 가보자. 2024 익산 문화유산 야행 소개,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겠다.
2024 익산 문화유산 야행
2024 익산 문화유산 야행이 4월 19일부터 21일까지 백제왕궁 왕궁리유적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야행은 '백제 왕궁 연회'를 부제 삼아 백제 유산 발굴의 성과를 기념하는 자리로 꾸며진다. 익산시는 지난해 백제와 중국의 교류를 증명하는 '오행대포(중국 북주시대 발행 동전)와 서동 생가터의 저온 저장시설, 왕도의 증거인 익산토성(오금산성) 등 유적을 잇달아 발굴했다. 연회라는 부제에 걸맞게 개막식은 연극 형태로 꾸며진다. 시민이 직접 배우로 참여하고 행사장을 찾은 관광객들이 축배를 드는 퍼포먼스를 계획하고 있다. 왕궁 후원을 비롯한 행사장 내 곳곳에 형형색색의 경관 조명을 설치한다. 왕의 휴식처로 사용된 왕궁리유적 후원에서 백제왕궁을 내려다보며 수려한 야경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무왕과 무왕비, 백제인들과 함께 하며 백제의복을 입고 참여하는 백제 의복 체험 등 50여 개 체험 행사를 통해 백제 왕궁에서 생활하는 듯한 생생한 경험도 할 수 있다.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인 왕궁리유적의 역사적 의미를 더하기 위해 박물관과 연계한 발굴 체험, 가상현실 체험, 유명 역사 강사와의 만남도 준비할 계획이다.
2024 익산 문화유산 야행 프로그램
2024 익산 문화유산 야행은 총 8개의 프로그램으로 크게 나뉜다. 야경(夜景) 백제왕궁에서 이루는 소원으로 소원문을 풍등에 간절한 염원을 담아 붙여주는 백제왕궁 달빛기원과 1년중 야행기간에만 볼 수 있는 백제왕궁박물관 야간개장, 자연경관이 어우러진 백제왕궁의 대표 포토존인 백제왕궁 벚꽃야경이 있다. 야로(夜路) 천년의 길은 국보 왕궁리오층석탑 앞에서 소원을 빌며 탑을 도는 체험인 천년기원을 담은 탑돌이 행사와 왕궁리유적의 야경 탐방로에서 해설사의 이야기를 들으며 산책하는 왕궁을 거닐다가 있다. 야사(夜史) 열려라, 백제의 문은 백제왕궁의 수부명 인장기와, 어린석, 금구슬과 같은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하여 나만의 손거울을 완성하는 백제왕궁 캐릭터 손거울 만들기가 있고 「백제전」에 기록된 백제 여인들의 다양한 머리모양과 함께 장신구, 메이크업 등 왕궁연회를 즐기는 프로그램인 백제왕궁 헤어살롱과 백제왕궁 방문 기념-포토존에서 전문 사진작가가 촬영 후 즉석에서 사진 인화할 수 있는 백제왕궁 스튜디오가 준비되어 있다. 금제사리호 이미지를 활용한 미니 에코백 컬러링 체험인 금제사리호 미니 에코백 체험과 백제왕궁의 수막새를 비롯하여 다양한 문양의 석고방향제 컬러링 체험, 여러 가지 백제 유물에서 발견된 문양을 종이가면에 스크래치로 표현함으로써 왕궁연회에 참석하는 나만의 가면을 완성해 보는 왕궁연회 종이가면체험이 있다. 익산에서 출토된 다양한 유물의 문양이 그려진 나만의 보석함을 색칠하여 완성하는 백제유물 보석함 체험과 왕궁리 5층석탑에서 출토된 금제사리내함의 보주(연꽃봉오리) 문양을 이용한 도어벨 만들기 체험 등이 있다. 야화(夜畵) 왕궁의 달빛 그림으로 백제문화유적 발굴에서부터 세계문화유산 선정까지의 과정을 사진으로 보는 이야기 왕궁 갤러리와 백제문화재를 주제로 한지등(登)을 만들었던 금마 고도육성보존회의 왕궁에서 작품 발표전시하는 왕궁에서 바라본 한지등 공예 전시가 있다. 탑리마을 주민들이 백제의복을 입고 백제인이 되어 왕궁을 방문한 관람객들에게 안전을 위한 참여 활동인 탑리마을 백제인들과 서동설화ㆍ무왕설화를 스토리 텔링과 함께 배워보는 프로그램인 백제왕궁 이야기가 있다. 야설(夜說) 왕궁으로의 초대로 익산문화재 야행 개막 행사와 대상문화재 시연회 및 문화유산 체험인 무형문화유산 어울림 한마당이 있고 백제왕궁에 울리는 풍류와 버스킹, 궁중에서 진행되는 화려한 연희 공연인 왕궁연희 백제왕궁에서 나누는 명사와의 담소, 토크 콘서트인 궁담이 있다. 야식(夜食) 백제의 미식으로 왕궁에서 즐기는 소소한 야식과 다양한 꽃차 다도체험, 왕궁먹거리 체험이 있다. 야시(夜市) 탑리장터에서는 청년무왕의 플리마켓인 지역 청년 창업자들이 다양한 종류의 프리마켓 부스 운영과 인근 주민들의 특산품 판매장터인 왕궁 금마장터가 있다. 야숙(夜宿) 한옥에서의 하룻밤으로 금마, 함라한옥 연계체험이 있다.
2024 익산 문화유산 야행 소개,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다. 모든 세대가 함께 할 수 있는 50여 개의 체험행사를 준비하는 익산 문화유산 야행에서 한복, 드레스, 정장 등의 특별한 복식을 갖추고 방문한 관람객에게는 특별한 기념품을 제공한다고 한다. '익산 문화유산 야행'은 봄밤의 낭만을 느끼며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방문하여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보자.
<출처> http://www.iksan-night.kr/2018/inner.php?sMenu=m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