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2024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 축제가 3월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전북 주천면 운일암반일암 삼거광장에서 개최됩니다. 첫날 오전 10시 주광장에서 중평굿과 증산기원제로 축제가 시작되며, 14시에는 개막퍼포먼스로 '고로쇠 비빔밥 나눔 행사'가 진행됩니다. 축제는 이틀에 걸쳐 숲을 탐방하는 '출발! 숲 탐험대'를 비롯해 고로쇠 볼링대회, '친환경 고로쇠 빈병 화분 만들기', '찾아가는 미술체험' 등 체험 프로그램은 물론 '고로쇠 네 컷'(사진촬영), '빠망을 이겨라'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진안고원의 특산품을 활용한 각종 먹거리 부스 등도 마련돼 축제장을 찾는 방문객들의 오감을 만족시킬 예정입니다. 고로쇠물은 '뼈에 이로운 물'이라는 의미로, 자연이 준 칼슘·마그네슘·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며 봄에만 맛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축제에 직접 방문하면 할인 된 가격으로 고로쇠 수액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축제에 대한 정보와 고로쇠물의 효능, 보관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축제
진안 운장산 고로쇠 축제는 2005년부터 시작된 지역 특산물 축제입니다. 축제의 장소인 전라북도 진안군 운장산은 금남 정맥 줄기로 진안고원의 주봉이고, 해발 600m 이상 원시림에 고로쇠나무 군락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진안 운장산 고로쇠 수액의 홍보를 통한 판로를 확보하고 유통 체계를 개선시키며 생산자 및 소비자의 직거래를 통해 농가 소득을 향상할 목적으로 고로쇠 수액의 채취 시기에 맞춰 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 축제는 고로쇠 증산 기원제를 비롯해서 식전 행사, 개막 행사, 공연 행사, 참여 행사, 전시 행사 등으로 구성됩니다.
고로쇠축제 개최 경위
오래 전부터 해마다 3월경에는 진안 운장산 일원에서 고로쇠 수액 채취와 판매가 이루어져 왔습니다. 그러나 이곳이 교통의 오지여서 접근성이 어려운 데다가 홍보 부족으로 고로쇠 수액의 판로가 막히고 헐값에 유통되었습니다. 이것을 안타깝게 여긴 ‘재 진안 향우회’가 주축이 되어 전문 기관에 운장산 고로쇠 수액의 성분을 의뢰한 결과, 칼슘과 칼륨 및 다양한 미네랄이 포함되어 품질이 월등히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제값 받기와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를 시작하게 되었고, 이런 취지를 반영하여 2005년부터 진안 운장산 고로쇠 축제로 확대 시행하였습니다.
고로쇠물 판매
해발 600m 이상의 청정지역 운장산 자락에서 까다로운 기후 조건 토대로 2월에서 3월 사이 짧은 기간에만 채취하는 고로쇠 수액은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 많은 무기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고로쇠 수액은 당일 정제를 원칙으로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고 있으며 생산자, 생산시기, 생산지, 유통기한 등을 표기하여 소비자가 믿고 마실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수한 품질의 고로쇠 수액을 채취하는 작목반에서 이번 축제 기간 직접 판매행사를 진행합니다.
고로쇠축제 내용
- 축제명 :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축제
- 축제기간: 2024.3.9(토)~3.10(일)
- 축제위치: 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대불리 '운일암반일암 삼거광장'
- 운영시간: 10:00~17:00
고로쇠축제 프로그램
고로쇠축제에서는 "출발! 숲탐험대"는 진안고원 운장산 숲을 탐방을 하며 고로쇠를 채취 체험도 함께 병행하는 메인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부대프로그램으로는 지역주민들이 재능을 마음껏 펼치는 무대 행사인 "고로쇠 한마당"과 고로쇠 축제를 방문하는 관광객, 주민들이 펼치는 노래자랑,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가족공연, 직접 볼링공이 되어 볼링핀을 쓰러트리는 게임 "고로쇠 볼링대회", 진안군, 고로쇠와 관련된 퀴즈쇼와 함께 다양한 게임 " 고로쇠 골든벨", 진안고원길과 운일암반일암 구름다리를 연계하여 진안군의 관광자원을 향유하고 걷기 운동을 통하여 건강을 도모하는 프로그램 등 다양한 놀거리가 있습니다. 또한,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물을 현장에서 구입할 수 있고 진안고원 농특산품, 청춘불판 등 맛있는 고로쇠 먹거리와 살 거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로쇠물(고로쇠수액)
고로쇠나무는 단풍나무과의 식물입니다. 여느 단풍의 잎처럼 여러 갈래로 갈라져 있는 잎을 지니고 있으며 가을이면 노랑 또는 밝은 갈색으로 물듭니다. 고로실 나무, 오각풍 등으로 불립니다. 떠도는 말에 의하면 예부터 ‘뼈에 좋은 나무’라 하여 骨利樹(골리수)라 불리다가 이 말이 고로쇠가 되었다 하는데, 애초 우리말인 고로쇠가 있었고 이를 그 음가가 비슷한 한자로 骨利樹라 표기하였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우리나라 전역에서 자생을 하며 특히 해발 800미터 이상 되는 고지에 군락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습하고 그늘진 곳에서 잘 자라 계곡을 따라 군락을 이룹니다. 지역에 따라 고로쇠가 조금씩 다른데, 지리산의 고로쇠는 잎이 대개 7개로 갈라지는 왕고로쇠입니다. 그 외 우산고로쇠, 산고로쇠, 집게고로쇠, 붉은 고로쇠 등이 있는데 이 고로쇠에 따라 그 수액의 맛은 다르다고 합니다. 1년 중 봄에만 마실 수 있는 자연음료인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는 해발 600m 이상의 고로쇠 군락지에서 주로 나옵니다. 고로쇠 수액은 기온이 낮은 밤에 고로쇠나무의 뿌리가 땅속의 물을 빨아들여 줄기 속을 수액으로 채우고, 밤이 지나고 낮이 되어 기온이 올라가고 햇볕을 받으면 줄기 안의 수분과 공기가 팽창하며 압력이 줄어들며 고로쇠 줄기 안의 수분이 밖으로 나가려고 하는데 이때 천공이라는 구멍을 뚫게 되면 여기서 고로쇠수액이 나옵니다. 기온 일교차가 크면 클수록 더 많은 양의 수액을 채취할 수 있는데, 진안고원은 남한 유일의 고원지대로 일교차가 커 좋은 품질의 고로쇠 수액을 채취하기 좋은 기후를 가지고 있습니다.
○ 믿고 마실 수 있는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의 품질관리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는 철저한 품질관리로 유명합니다.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는 빠르면 2월 중순부터 대략 20일 정도 수액 채취가 가능한데, 채취 후 당일 정제를 원칙으로 정제를 진행하여 깨끗하고, 우수한 품질을 자랑합니다. 또한, 생산자, 생산시기, 생산지 등 고로쇠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고, 유통기간을 표시하여 수액 구매자가 믿고 마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뼈에 이로운 고로쇠물의 효능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 수액은 고원지대에 자생하는 고로쇠나무에서 채취하여 당도가 높고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 무기성분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꾸준히 먹으면 관절염과 골다공증에 좋으며 흡수가 물보다 빨라서 배설도 빠르기 때문에 신체 정화에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깨끗한 봄을 마시는 맑은 맛의 고로쇠물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는 맛과 향이 진하거나 특별하지 않습니다. 청정지역인 진안고원의 고지대에서 채취하기 때문에 신선함을 느낄 수 있고, 약간의 단맛이 있어 마시기에 전혀 거부감이 없습니다. 또한 많은 양을 마셔도 배탈이 나지 않기 때문에 식수로 마셔도 괜찮습니다.
○ 보관방법
고로쇠 수액은 자연 그대로의 천연 수액이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길지 않습니다. 보통 유통기간이 표시되어 있는데 이는 개봉 전 유통기간이고, 개봉하게 되면 3~4일 내에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고로쇠 수액은 기간이 지남에 따라 침전물이 생기며 당도가 상승하게 되는데, 조금 더 당도를 높여서 마시고 싶다면 적당한 기간(2~3일) 후에 마시면 됩니다. 다만 물색이 뿌옇고, 냄새가 달라지면 부패가 시작된 것이므로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축제에 대한 정보와 고로쇠물의 효능,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4년 봄을 맞아 푸르른 새잎이 돋아나는 진안고원 운장산의 정기를 받으며 맑고 특별한 물과 즐거운 행사가 가득한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축제에서 건강한 기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축제 홈페이지
https://www.jinan.go.kr/festival/?hongsam=5O1O1O
함께 보면 좋은 2024 봄 축제
2024.03.06 - [분류 전체보기] - 2024 광양매화축제 정보, 무료셔틀버스 및 주차장
2024.03.05 - [분류 전체보기] - 제주 휴애리 유채꽃축제 입장권 할인, 정보, 유채꽃 명소
2024.03.05 - [분류 전체보기] - 경주 대릉원돌담길 벚꽃축제 정보, 즐길거리